기업·가계 "5만원권은 '비상대비용'"

입력 2015-04-24 16:51   수정 2015-04-24 17:16

5만원권을 보유한 기업이나 가계의 절반가량은 당장 사용하기보다는 비상시에 대비할 목적으로 챙겨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은행이 낸 '주체별 현금 사용행태 서베이 결과'를 보면 5만원권을 보유한 목적에 대해 가계 응답자의 47.4%(5만원권 보유자 기준)가 '비상시 대비 등 예비적 목적'으로 5만원권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응답은 42.1%, 경조사비 지출 목적 응답은 10.2%로 조사됐다.

5만원권을 물품 구매나 지급결제의 수단이 아닌 비상 목적용으로 갖고 있다는 가계가 보유자의 절반에 이르는 셈이다.

기업 응답자의 경우도 49.7%가 예비적 목적으로 5만원권을 보유한다고 답해 비율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

5만원권을 인출하는 데 애를 먹은 경험이 있다는 답변도 있었다. 가계 응답자의 11.5%는 5만원권 인출 시 애로사항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기업 응답자는 이 비율이 16.4%로 더 높았다.

5만원권 인출과 관련해 불편을 겪은 원인으로는 '금융기관의 일시적 5만원권 부족'이 70%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국은행이 시중은행에 5만원권을 불충분하게 공급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은 가계 20.5%, 기업에선 15.6%로 나타났다.

5만원권 지폐 환수율은 2012년까지만 해도 61.7%였으나 2013년 48.6%, 2014년 25.8%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 5만원권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고 어딘가에 숨어 잠자고 있다는 의미다.

한은 측은 "가계나 기업 모두 보유현금과 거래 사항에 관한 정보 노출을 꺼리는 경향이 있어 설문조사로 현금 보유 규모나 사용행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12월 가계 1천 가구, 중소기업 1천 곳을 대상으로 방문면접과 팩스·이메일 설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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